통합 검색
통합 검색
이제 복날엔 치킨!
복날에 가장 많이 검색된 치킨은?
n 초복/중복/말복 치킨 브랜드 검색량 각 전주 대비 검색량보다 53% 상승
n 복날에 가장 많이 검색된 치킨 브랜드는 ‘BHC’
n 치킨 메뉴로는 굽네치킨 장각구이, BHC 콰삭킹, 60계치킨 쯔란윙봉 순
삼계탕 등 특별한 보양식을 챙겨 먹던 복날에, 간단히 치킨을 먹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배달앱 및 각 브랜드 자사앱에서는 복날 특수를 맞이하여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며, 치킨 주문 건수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털 사이트에서 치킨 브랜드와 관련한 검색량도 초복과 중복, 말복 기간에 크게 상승하였다. 초복이었던 7월 20일, 중복이었던 7월 30일, 말복이었던 8월 9일의 검색량을 각 이전 주 동일한 요일의 검색량과 비교하니 5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2025년 복날 시즌에 가장 한국인이 가장 많이 검색량 치킨 브랜드와 메뉴는 무엇일까?
소비자 검색 데이터를 조사/분석하는 아하트렌드(www.ahatrend.com)가 국내 치킨 브랜드와 관련한 2,200개 키워드 검색량을 조사한 결과, 올해 초/중/말복에 가장 많이 검색된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BHC’인 것으로 나타났다. 초/중/말복 검색량을 합산하면 총 18만 건 이상으로 각 이전 주 검색량 대비하여 68% 증가하였다. 2위인 교촌치킨은 16만 2천 건 검색되었으며, 3위 BBQ치킨은 13만 8천 건, 4위 굽네치킨은 12만 1천 건, 5위 60계치킨은 9만 4천 건 검색된 것으로 나타났다.
각 날짜별 검색량을 보면 초복인 7월 20일에는 38만 1천 건, 중복인 7월 30일에는 41만 3천 건, 말복인 8월 9일에는 39만 3천 건 이상으로 중복에 가장 많이 치킨 브랜드 관련 검색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1 : 2025년 초/중/말복일의 치킨 브랜드 검색량 및 이전 주 대비 증감률>
초복과 중복, 말복이 포함된 7월 3주차(7월 14일~20일), 7월 5주차(7월 28일~8월 3일), 8월 1주차(8월 4일~10일)의 주간 메뉴별 검색량을 살펴 보니, 가장 많이 검색된 치킨은 굽네치킨의 장각구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유튜브에서 활약 중인 아조씨 추성훈을 모델로 발탁하여 활발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최신 메뉴이다. 2위인 BHC치킨의 콰삭킹과 3위 60계치킨의 쯔란윙봉, 6위 푸라닭치킨의 일품깐풍 역시 비교적 최근에 출시되어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신메뉴들이다. 그 외 BHC의 뿌링클과 교촌치킨의 허니콤보, 굽네치킨의 고추바사삭과 같이 오랫동안 한국인들에게 사랑 받아온 치킨 스테디셀러들도 10위권 내에 포함되었다. 그 외 60계치킨의 크크크치킨, 멕시카나치킨의 치필링, BBQ치킨의 자메이카통다리구이 등도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BHC치킨은 20위권 내에 콰삭킹, 뿌링클, 콰삭톡, 맛초킹, 골드킹까지 5개 메뉴를 이름을 올렸으며 교촌치킨, BBQ치킨, 굽네치킨, 60계치킨, 푸라닭, 자담치킨은 사이좋게 2개씩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그 외 멕시카나치킨, 처갓집양념치킨, 호식이두마리치킨의 메뉴들이 순위에 포함되었다.
<표2 : 2023년 7월 14일 ~ 20일, 7월 28일~8월 10일 치킨 메뉴명 검색 순위>
본 조사는 검색 분석 플랫폼 아하트렌드(www.ahatrend.com)에서 네이버 검색량을 기본으로 국내 주요 치킨 브랜드 관련 키워드를 수집 분석한 결과이다. 아하트렌드에서는 매주 2,300개 치킨 관련 키워드를 수집하여 검색량을 산출하고 분석하고 있다.
데이터나 서비스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 문의 주세요.
댓글 0